[목차]
1. PC 활용 방법
2. 무인민원 발급기 활용 방법
3. 고객센터 활용 방법
1. PC 활용 방법
- 준비물 : 국민건강보험 로그인(공인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 필요)
첫 번째 방법은 PC에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합니다.
상단 메뉴 맨 좌측에 '민원여기요'를 클릭하고 '개인민원'을 클릭합니다.
개인민원업무 목록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증명서 발급 및 확인 메뉴에서 '자격득실확인서'를 클릭합니다.
이때 로그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맨 처음 말씀드린 준비물인 공동 인증서가 필요한데, 간편 인증이 있으시다면 어떤 것이던 상관없습니다.
로그인을 완료하면 나의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조회조건을 변경하시면 자격득실내역이 변경되니 필요하신 부분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확인이 완료되시면 프린트와 팩스 2가지 방법으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방법으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PDF파일 열람 시 암호는 주민등록증의 생년월인 6자리 입니다.
2. 무인민원발급기 활용 방법
- 준비물 :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 찾기(위치, 운영시간)
PC와 휴대폰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손쉽게 발급받아도 마땅히 출력을 할 수 없는 경우 무인민원 발급기를 추천드립니다. 무인민원 발급기는 주민센터, 파출소, 지하철 등 우리 동네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이름 그대로 무인으로 공적 자료들을 신청하고 발급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급하고 출력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프린트를 할 수 없는 경우 추천드립니다. 이때 준비물은 내 주변에 가장 가까운 무인민원발급기를 찾는 것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찾는 방법은 정부 24 홈페이지(https://www.gov.kr/portal/main) 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검색창에 위에 사진과 같이 '무인민원발급기'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로 무인민원발급 안내의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인민원발급 설치장소안내 페이지입니다. 본인이 현재 있는 장소를 기준으로 지역을 검색창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최종 검색 결과입니다. 이때 설치장소, 운영시간을 꼭 확인해주세요. 보통 운영시간은 평일 09:00~18:00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간혹 주말이나 24시 운영인 곳도 있으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3. 고객센터 활용 방법
- 준비물 :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 / 주민등록증 발급일자
PC와 스마트폰으로 발급받기 어려우신 분들이나, 직접 무인민원 발급기를 찾아가기 어려운 어르신분들인 경우, 마지막으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바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1577-1000)에 전화로 발급 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준비물은 고객센터에 전화하기 전 주민등록증의 발급일자를 알고 계셔야 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일자로 신원을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때 팩스가 없으시다면 해당 기관으로 바로 전송이 가능하니 전화 신청 시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의 운영시간은 평일 09:00 ~ 18:00이므로 신청하실 때 시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출력과 팩스 등 원하시는 용도에 따라 발급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