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딸꾹질 멈추는법 초간단 방법(원인)

반응형

딸꾹질-멈추는법-썸네일
딸꾹질 멈추는법 썸네일

딸꾹질 원인과 종류

- 갈비뼈와 횡경막 사이 근육이 반복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소리

- 어른보다 아이들에게 빈번하게 일어나는 편

-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한 체온변화

- 음주, 탄산음료 섭취

- 급성, 지속성, 난치성 등

 

딸꾹질은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시작했다가 멈추곤 합니다. 딸꾹질의 원인으로는 우리몸에 있는 횡경막과 갈비뼈 사이 근육이 수축 이완하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딸꾹질이 시작했다가 일정시간이 지나면 멈추는 급성, 짧은 기간동안 일정하게 계속 반복하는 지속성, 1달이 넘게 계속 반복하는 난치성으로 구분합니다.

 

딸꾹질을 오래하다보면 가슴이나 목이 빨리 지치기도 하고 계속 신경이 쓰이기 때문에 짜증이 나기도 하고 힘이들기도 합니다. 딸꾹질의 주요 원인으로는 급격한 온도변화로 인해 몸의 체온이 갑자기 변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술을 먹거나 탄산음료를 먹게되면 횡경막에 있는 근육이 수축되어 딸꾹질이 나기도 합니다. 그 이외에는 알수 없는 이유로 딸꾹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 찬물 마시기

- 숨 참기, 귀 막기

- 깜짝 놀라게 하기

- 레몬 조각 먹기

- 입 벌리고 혀 내밀기

- 다른 일에 집중해보기

 

딸꾹질 멈추는 법은 대부분 새로운 자극을 주어 횡경막과 갈비뼈 사이 근육을 이완시키는 방법들 입니다. 그럼에도 한편으로는 의학적인 근거는 조금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대표적으로 찬물 마시기, 숨 참기(귀를 막으면서)가 있습니다. 

 

또한 레몬 같은 신 것을 먹으면서 식도를 자극하는 방법이 있고, 혀을 끝까지 내밀어서 횡경막의 수축을 이완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나마 본인의 경험 중 가장 효과가 있는 방법은 바로 다른 일에 집중하기 입니다. 딸꾹질 자체가 몸이 힘든 것도 있지만 언제 멈출지 모르는 상황이 짜증나서 계속 신경이 쓰이는 것이잖아요. 그런 경우에 저는 어떤 한 가지 일에 의도적으로 집중을 합니다.

 

책을 읽던가, 게임을 하던가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행동을 해보는 것입니다. 어느정도로 집중하면 되는가?! 바로 내가 지금 딸꾹질을 하고 있는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집중하는 것입니다.

독서게임
집중해보기

그렇게 집중하다 보면 실제로 딸꾹질이 멈쳐있어서 "언제 딸꾹질이 멈춰졌지?" 라고 생각이 될 때도 있고, 그렇게 집중을 하다가도 딸꾹질을 여전히 하고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집중하는 일을 찾았기 때문에 이전보다 딸꾹질을 하는 것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 내 모습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