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hin's 이슈 썰/▶핫 키워드

뒷목 멍울이 갑자기 생겼다? 원인을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함께성장을 꿈꾸는 신쌤입니다.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쉽게 온몸이 뻐근해지기 마련입니다. 특히 현대인의 생활특성상 손목과 목에 무리가 많이 가기도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목에 담이걸리거나, 몽오리 같은 멍울이 잡힌다면 얼마나 당황스러울까요? 오늘은 뒷목 멍울이 갑자기 잡혀서 걱정이신 분들을 위해 뒷목 멍울이 생기는 원인과 대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뒷목멍울-이미지
뒷목멍울

[목차]
뒷목 멍울 원인
1. 잘못된 자세습관
2. 지방종
3. 임파선염
4. 종양 가능성

 

 

1. 잘못된 자세습관

바른자세교정-이미지
자세교정

뒷목 멍울이 잡히는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이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 근육뭉침입니다. 현대인이라면 어린 학생부터 은퇴를 앞두는 장년층까지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손목, 허리, 골반 등 신체에 상당한 무리를 받고있습니다. 자신도 알게모르게 다리를 꼬거나, 거북목으로 모니터를 바라보거나 누워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등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게 오히려 더 힘들정도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자세습관으로 오랜시간동안 천천히 근육이 뭉쳐서 뒷목 멍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해결방안으로 하루에 시간을 정해놓고 10분이라도 전신스트레칭을 꼭 하시길 바랍니다. 멍울이 잡히는 부위를 손으로 마사지 해주거나 온냄찜질을 반복적으로 해주면 2~3일이 지나면 대부분 근육이 풀리게 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기억하세요. 전신스트레칭과 마사지입니다! 

 

 

2. 지방종

뒷목 멍울이 생기는 원인 중 첫번째 잘못된 습관 말고 지금부터 설명해드리는 종류들은 병원진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니깐 뒷목 멍울이 잡힌다면 처음에는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보시고 그래도 계속 멍울이 잡히거나 점점 더 크기가 커진다면 병원진료를 권합니다. 대표적인 멍울의 원인으로 지방종이 있습니다. 지방종은 딱히 뒷목 뿐 아니라 팔 다리와 같은 부위에서도 발견할 수 있는데요, 4~50대에 접어들면서 생길 수 있는 현상입니다. 병원진료를 통해 지방종이라고 판단되었다면 일단은 양성종양입니다. 악성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을 통한 제거를 할 필요는 없지만 종양이 점점 더 커진다면 생활에 불편함이 있기에 제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임파선염

임파선염-이미지
임파선염

다음 뒷목 멍울의 원인은 임파선염입니다. 신체에 임파선이 가장 많이 분포해 있는 곳이 바로 목부분입니다. 임파선염이란 바이러스 감염이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임파선이 비대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임파선염으로 인한 뒷목 멍울이라면 만졌을 때 통증이 있거나 고열, 감기 몸살 등의 증세가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파선염이 의심된다면 즉시 내과진료를 통해 혹시모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임파선염인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4. 종양 가능성

마지막으로 악성종양 가능성입니다. 사실 이 경우는 뒷목 멍울의 원인으로 가장 낮은 확률의 가능성입니다. 악성종양의 여부는 CT촬영 등으로 판단할 수 있고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뒷목 멍울이 생기는 4가지 원인과 대처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멍울이 잡힌다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처음에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으로 풀어주세요. 2~3일이 지나 가라앉지 않거나 점점 더 커진다면 그때 병원을 가셔도 늦지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멍울이 생기기 전에 바른 자세와 지속적인 운동으로 신체의 컨디션을 좋게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반응형